티스토리 뷰
목차
마녀스프는 여자 연예인들이 몸매 관리를 목적으로 많이 먹는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특히 유명세를 탄 것은 편스토랑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배우 진서연님이 보여준 레시피가 공개되고 나서였습니다. 다이어트와 해독 효과가 있고, 정말 마법처럼 살을 쭉 빼주고 비주얼도 마치 마녀가 끓인 스프와 같다고 해서 마녀스프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보통 마녀스프를 한 솥을 끓이면 700kcal 정도가 되는데, 이것을 한끼에 다 먹는 것이 아니라 두 세번에 걸쳐 나눠먹기 때문에 한끼에 이걸 먹는다면 200에서 300kcal를 섭취할 정도로 칼로리가 낮습니다. 실제로 들어간 재료들을 보면 토마토, 양배추, 당근 등 각종 야채들이 가득한데다 고기도 들어가 있어 단백질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 다이어트 맞춤형 요리입니다. 그나마 여기에 부족한 영양소가 있다면 바로 탄수화물인데, 마녀스프에다가 통밀빵 적당량을 같이 곁들여 먹는다면 다이어터에게 최적의 한 끼 식사가 될 것입니다. 저도 다이어터의 입장에서 야채와 고기 등도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는 이 마녀스프를 한번 만들어보았고, 제가 만들어보면서 깨닫게 된 황금 레시피와 꿀팁 등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마녀스프> 황금 레시피 : 다진고기가 뭉쳐지지 않도록 잘 풀어주는 게 중요
마녀스프에는 기본적으로 토마토베이스의 야채스프이므로 야채들이 정말 많이 들어갑니다. 집에 있는 재료들 중 잘게 썰어 익혀 먹을 수 있는 재료들이라면 어떤 야채이든 괜찮습니다. 저는 흔히 마녀스프에 많이 넣는 양배추, 당근, 양파, 토마토, 셀러리도 사용했지만, 집에 냉동 그린빈도 있어 이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취향에 따라 다양한 고기를 넣을 수 있는데, 저는 그중에서도 야채들을 잘게 다져서 먹는다는 점을 감안해 다진 소고기를 사용했습니다. 본격적으로 황금 레시피를 소개해드리자면,
재료로는 큰 토마토 2개, 양배추 1/2개, 양파 1개, 당근 100g, 셀러리 2대, 그린빈 5개, 다진 소고기 200g, 다진 마늘, 소금, 후추, 레몬즙, 바질 가루, 올리브유를 준비해주시고, 조리 도구로는 칼, 도마, 보울형 그릇, 냄비, 볶음주걱을 준비해줍니다.
먼저 양파1개, 당근100g, 양배추 1/2개, 셀러리 2대, 그린빈 2대 그리고 큰 토마토 3개를 각각 잘게 깍둑썰기합니다. 양파를 제외한 모든 야채들을 모아놓은 뒤, 냄비에 올리브유를 둘러주신 후 양파와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볶아줍니다. 양파와 마늘의 색깔이 노랗게 잘 익어 향이 올라왔다면, 다진 소고기 200g을 넣은 뒤 잘 풀어서 볶아줍니다. 이 때 다진 고기는 잘 풀어주면서 볶아야 안 익은 채로 뭉쳐지지 않습니다. 그렇게 고기의 색도 갈색으로 변했다면 나머지 야채들을 모두 넣고 한차례 볶아줍니다. 그리고 야채들이 전반적으로 숨이 죽었다면 냄비에 물1L를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야채를 끓여서 익힐 태는 중약불로 줄여서 약 30분 이상 조리해줍니다. 야채가 부드러워지고 토마토에 즙이 많이 나와 색깔이 빨간색의 형태를 띠게 되면 그때 소금과 후추 간을 해줍니다. 중간에 맛을 보고 야채의 단맛과 간이 어느 정도 우러났다 싶으면 레몬 주스 2큰술로 산미를 추가하고 바질 가루를 약간만 더 추가해 마무리해줍니다. 먹을 때는 한 그릇에 먹을 만큼만 떠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2. 꿀팁 전수 : 잎 채소 사용법, 육수 사용에 유의, 유사시 잡내 제거법
마녀스프에는 어떠한 야채든 사용해도 괜찮다고 했는데, 여기서 시금치나 케일과 같은 잎채소 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잎채소는 다른 줄기나 뿌리 채소에 비해 열을 가해지면 금방 사그라들고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잎채소를 넣을 때는 조리과정의 맨 마지막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야채 등을 볶은 뒤에 물을 넣어 끓이는 과정이 있는데, 여기서 물 대신에 채소 육수를 사용하신다면 더욱 좋습니다. 볶던 야채와 채소 육수가 만나서 풍미가 더욱 깊어지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단, 여기에 다시다나 치킨스톡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육수 자체에 기름기가 생길 수 있으므로 끓일 때 표면에서 올라오는 거품이 있으면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기를 볶다보면 고기 상태에 따라 잡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마녀스프를 끓일 때 월계수잎을 한장만 딱 넣었다 빼주시면 잡내가 많이 사라집니다. 물론 다이어트를 위해 닭가슴살이나 닭안심 부위를 사용한다면 기름이 없는 부위를 조리하는 것이므로 잡내 걱정은 크게 안하셔도 됩니다.